> 교육활동 > 학교교육기본방향

학교교육기본방향

  

  


 

 

 

건강하고 성실하며 협동하는 학생

 

 

 

 

 

 

 

 

 

 

 

 

 

 

 

 

 

 

 

 

 

 

 

 

 

학 생 상

 

교 사 상

 

학부모상

 

학 교 상

- 즐겁게 배우며 꿈을

  키우는 학생


 

- 사랑으로 가르치며

    보람을 느끼는

         교사


 

- 신뢰를 바탕으로

   적극 참여하는

       학부모

 

 - 모두가 주인이

  되는 즐거운 학교


 

 

 

 

 

 

 

 

 

 

 

 

 

 

 

 

 

 

 

 

 

 

 

 

 

민주적인 학교 경영

창의적인 학교 경영

책임을 다하는 학교 경영

 

 

 

 

 

 

 

 

 

 

 ◎ 장애극복의지 함양   ◎ 기초·기본교육 충실

 ◎ 사회적응능력 신장   ◎ 진로·직업교육 강화

 ◎ 수업전문성 향상     ◎ 학교 교육여건 개선

 





 

 

 
 

   

 



교육목표 : 건강하고 성실하며 협동하는 학생


               

기초·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된
건강한 학생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성실한 학생

 

꿈과 끼를 키우고

진로를 탐색하며

협동하는 학생

   

 

 

 

 

 

 
           
 

교육목표 구현계획

 
         
               

  1. 기초·기본교육

  2. 일상생활기능훈련
  3. 기초체력

  4. 보건·안전교육

 

  1. 장애극복의지

  2. 지역사회 적응 능력

  3. 인성교육

  4. 경제·환경교육

 

  1. 공동체의식 함양

  2. 특기·적성계발

  3. 취미·여가활동

  4. 진로·직업교육

       
           
   

중점지원활동

   
           
 

              - 교원의 전문선 신장
              - 학교 교육여건 개선
              -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활성화

              -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제 강화

 

 


    교육목표 1

          기초·기본생활 습관이 형성된 건강한 학생

 

구현중점과제

중점 구현 내용

기초·기본 교육 충실

 -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실생활 적응능력 신장
 -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적용
 - 학생 능력에 맞는 교재ㆍ교구 제작 활용 및 전시를 통한 학부모 공유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기초학습 능력 신장
 - 의사소통기기를 활용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통한 일상생활기능

훈련 강화

 -‘이것만은 지킵시다.’ 생활실천교육 실시
   (반갑게 인사하기, 우측통행하기)
 - 섭식기능 및 편식 습관 개선을 위한 식사 지도
 - 장애 정도를 고려한 지속적인 신변처리 훈련 실시
 - 일일 생활지도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지도
 - 바른 자세 유지 기능 지도

건강한 생활을 위한

기초체력 향상

 - 재활운동을 통한 신체활동 능력 신장
 - 체력 증진을 위한 체육시간 운영
 - 과정별ㆍ학년별 협력을 통한 다양한 체육수업 운영
 -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수중운동 운영
 - 건강 증진을 위한 균형 잡힌 식단 구성

우리 모두가 행복한

보건·안전교육 철저

 - 등ㆍ하교 시 학생 건강 상태 파악 및 관리의 생활화
 - 요보호학생 파악 및 지도 관리 철저
 - 학교 폭력 및 성폭력 예방 지도 철저
 - 다양한 교육활동 시 사전 사후 안전교육 철저 
 - 생명존중 위기관리시스템ㆍ응급의료관리체계 운영
 - 정기적인 보조기구 관리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교육목표2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적응하는 성실한 학생

 

구현중점과제

중점 구현 내용

사회적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장애극복의지 함양

 - 특별실을 활용한 실생활 적응기능 향상
 - 학생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한 자립능력 신장
 - 일상생활기능 훈련을 통한 적응능력 신장
 -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다양한 체험중심교육을

통한 지역사회적응

능력 신장

 - 학년별ㆍ과정별 특성에 적합한 현장체험학습
 -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한 학급
·학년별 교외학습

 - 초ㆍ중ㆍ고 졸업학년 소규모 교육여행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다양한 행사 운영

    (‘마을이 학교다’, 순회독서, 예술 강사 지원 등)

 - 은행체험학습장 운영
 - 자원봉사자와의 교류활동을 통한 사회통합 기회 확대

가정과 연계한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함양

 - 연간 생활지도 운영
 - 따뜻한 온정을 나누는 이웃돕기 운동 실천
 - 알림장 등을 통한 학생 생활 및 인성지도
 - 초청공연을 통한 정서함양교육
 - 재배학습을 통한 마음 가꾸기

경제·환경교육 실천

 - 합리적인 소비생활 습관 형성
 - 에너지 절약 실천
 - 재활용품 사용 등 근검절약 생활 
 - 은행체험학습을 통한 1인 1통장 갖기
 - 분리배출, 정리정돈 등 1인 1역할 수행

     

    교육목표 3

           소질·적성을 키우고 진로를 탐색하며 협동하는 학생

 

구현중점과제

중점 구현 내용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 지역사회 구성원과 함께하는 통합교육 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 학생 개인의 특성 및 희망을 고려한 동아리활동
 -‘ 만남ㆍ소통ㆍ친교의 달 3월 ’ 운영을 통한 학교적응

   분위기 조성

꿈과 끼를 키우는

특기·적성 계발 신장

 - 보치아, 육상, e-스포츠 육성을 통한 잠재능력 개발
 - 교내 수영대회를 통한 자신감 고취
 - 예술 강사 지원활동을 통한 예술적 감성 함양
 - 동아리활동 활성화를 통한 1인 1기 교육
 - 다양한 방과후학교를 통한 특기ㆍ적성교육 활동

몸 튼튼 마음 튼튼 취미ㆍ여가활용 능력 신장

 - 지역사회 시설을 이용한 취미활동 및 여가 활용
 - 학생의 취미에 맞는 동아리활동
 - 정보화 기기를 활용한 여가 활용 능력 신장
 - 초청공연 관람을 통한 문화 예술 체험 기회 확대
 - 교육활동을 통한 여가 활용

교내외 현장실습을 통한 진로ㆍ직업교육 강화

 - 실생활 중심의 진로·직업교육
 - 복지관과 연계한 직업기능평가
 - 지역기관과 연계한 진로ㆍ직업 현장실습
 - 1인 1작물 재배학습
 - 조립ㆍ포장교육을 통한 작업 기능 향상
 -‘직업체험의 날’ 실시를 통한 다양한 직업 체험

     

    중점 지원 활동

     

 

지원중점과제

중점 지원 내용

교원의 전문성 신장

 - 학년·과정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 과정별 협의회를 통한 특색 있는 교육활동 계획 및 실시
 - 교내외 자율ㆍ직무연수를 통한 지체장애교육 전문성 신장
 - 수업연구 및 교과연구회를 통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 멘토링제를 통한 수업 및 학급운영 지원

학교 교육 여건 개선

 -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 활성화
 - 학교자체평가, 학부모ㆍ교사 설문 분석을 통한 교육활동 평가

   결과 반영
 - 학교 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교육활동 여건 조성
 - 기자재ㆍ교재교구 구입 및 재배치를 통한 학습 여건 개선
 - 특별실 재배치 및 확보 방안 모색
 - 재배학습을 위한 텃밭 확충 및 재정비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활성화

 - 학교설명회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안내 
 - 월례회의를 통한 교육활동 안내 및 의견 수렴
 - 학기 초ㆍ학년말 및 수시 학부모상담 실시
 - 학부모의 현장학습 및 수중운동 등 교육활동 참여
 - 학부모회 운영 지원을 통한 각종 활동 참여 확대
 - 학부모 연수 기회 확대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 강화

 - 진로직업 현장 실습을 위한 지역기관과 연계 강화 
 - 내실 있는 봉사활동 운영을 통한 자원봉사자의 장애 인식개선
 - 자원봉사자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교류 기회 확대
 - 교실급식 지원을 위한 인근학교 학부모 자원봉사
 - 지역사회시설과 연계한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