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활동 > 돌봄교실 운영

돌봄교실 운영

 

돌봄교실 운영 목적

1.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전일제 교육과 보호에 의한 전인적 발달을 지원한다.
2.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사교육비 경감 및 부모의 사회 참여를 지원한다.
3.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교육복지 실현을 추구한다.

 
돌봄교실 운영 방침 

1. 돌봄교실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며 방과후교육활동 및 보육
   활동을 포함한다.

2. 돌봄교실은 연중 운영하나 토, 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3. 돌봄교실 참여 학생은 학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

4. 돌봄교실 입실 대상은 운영 목적 및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결정한 내부 기준에 따라 선정한다.  
5. 돌봄교실 운영개선을 위한 만족도 설문조사를 매 학기말에 실시한다.


돌봄교실 운영 세부추진 계획

1. 돌봄교실 학급 편성
   가. 학급편성 : 돌봄교실(월~금) - 총 4학급을 운영(과정 통합 운영)
   나. 급당 인원 : 8명 이내로 편성
   다. 대상학생 선정 기준
      - 맞벌이 가정의 자녀(부/모가 직장을 다니는 한 부모 가정 포함)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의 자녀
      - 한 부모, 조손가정의 자녀
      - 장애부모, 장애형제가 있는 학생
      - 기타 : 차상위 계층의 자녀
       ※ 신청 인원 초과 시, 두 개 이상의 선정 기준에 해당하는 학생을 우선 배치
2. 돌봄교실 운영 관리
   가. 운영 시간 
      - 학기 중 : 방과 후~19:00 

      - 방학 중 : 09:00~18:00
   나. 교직원 배치
      1) 관리 및 감독 : 방과후교육부 (방과후교육부장, 돌봄교실 담당교사)

      2) 담당강사 : 학급 당 돌봄교실 강사 2인(4개 학급, 총 8명)
      3) 특수교육실무사, 자원봉사자, 사회복무요원 등의 보조인력 활용
   다. 교육비 
      1) 학생교육비 : 무료
      2) 학급운영비 : 10,000천원(교육청 지원)

3. 안전 관리 대책
   가. 특수에듀케어 강사를 대상으로 응급 처치 및 응급 사고 시 대처 방안 연수를 실시한다.
   나. 시기 : 3월/ 9월
   다. 강사 : 보건교사 또는 전문강사
   라. 담당 강사가 해당 학생의 학부모나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별 장애특성, 건강상태
       및 유의사항에 대한 인수인계를 철저히 하고, 요주의 학생에 대한 관리방법을 숙지한다.
   마. 응급 사고 시 대처 요령 및 요주의학생 관리 방법을 출력하여 교실에 비치한다.
   바. 개별 간식 준비 시 안전사고의 위험이 없는 음식을 선택하도록 가정에 공지하고 매번 
       확인한다.
   사. 학급에 보조원 및 자원봉사를 배치할 때는 안전교육을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아. 교육활동 구성 시 학생의 장애 및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무리하지 않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자. 매일 돌봄교실 입실 시 담임교사로부터 학생의 건강 상태 및 특이사항을 파악한다.
4. 교육활동
   가. 돌봄교실 프로그램은 우리학교의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다양한 교육활동을 구성한다.
   나. 대상 학생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 체력 및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휴식 시간을 
       배정한다.
   다. 일과 활동은 대상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 뿐 아니라 보육 기능을 통합하여 
       제공한다.
   라. 교육내용은 대상 학생의 장애 상태를 고려하여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개별지도 및 그룹
       지도를 실시한다.
   마. 모든 교육 활동은 관찰 및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추후 교육 계획에 
       반영한다.

5. 교육환경 및 시설 설비
   가. 대상 학생이 정서적 안정을 느끼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가정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을 조성한다.
   나. 대상 학생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교실 내 화장실, 세면실 등을 설치한다.
   다.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바닥 난방 및 냉, 난방 시설, 냉온 샤워 시설 등을 설치한다.
   라. 대상 학생의 관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교구를 구비한다.

6. 돌봄교실 강사 운용
   가. 자격 
      - 특수교사, 유치원 교사 자격소지자
      - 전문대학 이상을 졸업하고 보육교사 자격을 소지한 자
   나. 행정사항
      - 돌봄교실 강사의 채용 및 복무사항은 인사관리규정 및 근로계약서에 따라 처리한다.
      - 인건비는 ‘2019학년도 학교공무직원 인건비 지원 세부기준 알림'에 따라 시행한다.


    7. 강사 현황 및 배치
 

학 급

1반

2반

3반

4반

장 소

초1-1교실

초1-2교실

돌봄3교실

돌봄4교실

담당 강사

김연옥, 이미나

최정희, 김현숙

문정민, 배귀순

박효정, 전혜경


     8. 업무

가. 돌봄교실 운영계획에 따라 담당학급을 운영한다. 
나. 돌봄교실 교실 관리 및 학생의 특성에 따라 최적의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 
다.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일지를 작성한다. 
라. 교육 계획서 및 알림장을 가정으로 발송하여 학생의 활동내용을 학부모에게 고지한다.


     9. 일과표

시간

활동내용

돌봄교실 1반

돌봄교실 2반

돌봄교실 3반

돌봄교실 4반

13:00∼13:30

맞이하기 및 인사 나누기()

13:30∼14:00

개별활동

14:00∼14:30

독서 감상 및 활동

14:30∼15:30

간식/ 신변 처리 및 휴식

15:30∼16:20

특별실 이용

16:20∼17:10

대그룹 활동

17:30∼19:00

개별활동 및 하교지도

   ※ 방학 중 돌봄교실은 별도의 일정에 따라 운영
   ※ 입학식, 종업식 등의 학교 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행사후 이용

 
    10. 추진 일정

순 서

추 진 내 용

추 진 일 자

비 고

1

기본운영계획수립

2019. 2

서울특별시교육청
'2018 특수학교 돌봄교실 운영 지원 계획'에 준함

2

돌봄교실 입실 신청서 접수

2019. 2

운영 학급 수 확정 

3

대상학생선정 및 배치

2019. 2

 

4

2019학년도 돌봄교실 운영 
계획 수립 및 교육청 보고

2019. 3

 2018. 3월 교육청 보고

5

2019년도 돌봄교실 현황보고

2019. 3. 15

교육청에 보고 

6

학급 운영
(월~금:4개 학급)

2019. 3. 4 ~ 2020. 2. 28

방학 중에는 별도계획에 의해 운영함 

7

돌봄교실 운영 평가

학기말(연 2회)

만족도 조사

8

2019학년도 돌봄교실 예산
집행 결과 보고

 2019. 12

 2018. 12월 교육청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