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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목적

  1.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2.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을 제공한다.

  3. 방과후 과외활동의 교내 흡수를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킨다.

 
방과후학교 운영 방침


  1. 수요조사를 통해 각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2.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조직하여 운영한다.

  3. 관찰 및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추후 교육계획에 반영한다

4. 방과후학교 정원은 4~7명 내외로 하되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정원에서 증?감원하여 운영한다.

5. 돌봄교실 이용 학생은 교육기회의 균등 차원에서 방과후학교 대상에서 제외한다.

6. 방과후학교 강사의 자격은 운영 프로그램 관련 자격 소지자, 해당 분야 대학 졸업자, 교사자격 소지자

   또는 현직 교사로 하며, 응급처치 연수 등을 이수한 자를 우대한다.

  7. 수강료는 교육청 지원금으로 대체하고, 강사비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한다.

  8. 프로그램 지도교사는 전담 강사 1인 이상 배치하고 교육지원부의 협조를 받아 보조인력을 배치한다.

9. 주 2회 시행하는 프로그램은 주 1회만 신청할 수 없다.


 
방과후학교 운영 세부 추진 계획

 

  1. 운영

   가. 운영 기간: 2019. 3. ~ 2020. 2. (학기별로 실시하며 여름 및 겨울 방학 별도 운영)

   나. 운영 시간: 주당 1회 ~ 2회(40분 50분)로 하며, 시간은 방과 후부터 16:30 이내에서 운영한다.

 

  2. 부서 편성 및 대상

   가. 부서 수: 사전 조사에 의하여 학부모·학생의 희망에 따라 부서를 편성·운영한다.

   나. 부서 당 인원: 4~7명 내외로 하되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정원에서 증?감원하여 운영한다.   

   다. 대상: 전교생 중에서 방과후학교 이용 희망자

 

  3. 운영 내용

   가. 학생의 특기·적성 교육활동

   나. 치료지원의 내용을 지양하고 학생들의 신체 중심의 운동 교육 활동

   다. 기타 지체장애 학생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4. 운영 방법

   가. 부서별 전문 강사(관련 자격증 소지자, 교내 교사 포함) 모집을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강사를 선정한다.

   나. 학생의 요구에 맞추어 반을 편성하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월별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근거로 일지를 작성한다.

   라.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되는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5. 운영 예산

   2019학년도 교육청 지원금으로 편성·운영하며 지원금 한도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은 수익자 부담

   으로 운영한다.

 

  6. 운영 절차

   가.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나. 프로그램 개설 및 프로그램별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다. 부서를 결정한다(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및 자문).

   라. 강사비 및 수강료를 책정한다(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및 자문).

   마. 해당 부서에 적합한 강사를 임용한다(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및 자문).

   바. 교육청 지원비를 초과할 경우 수강료를 징수한다(필요 시, 행정실 스쿨뱅킹 이용).

   사. 방과후학교 활동을 운영(매학기 및 여름, 겨울방학)한다.

   아. 공개수업 및 평가 과정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차기 운영 계획에 반영한다.

 

  7. 기타

   모든 운영은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지침'을 준용하여 관련 공문에 따라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운영 평가
 

  1. 각 활동은 관찰 및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2. 학기별로 공개 수업을 실시한다(방학에는 실시하지 않음).

  3. 학부모와 강사를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만족도와 의견을 조사하여 차기 교육에

     반영한다.